본문으로 바로가기

윈도우 XP IE 내 에서 한영 전환키가 동작하지 않는 증상..

category NET Info 2009. 6. 4. 11:22
이 문제로 약 한시간 정도 고생했습니다..

결국 해결하진 못하고 임시 방편으로 사용하게 되었지만 -_-; 어줍잖은 지식으로 처리하려니

머리속의 CPU가 듀얼코어로 업그레이드 해달라고 아우성이네요.

정확한 증상은 이렇습니다.

메모장이나 오피스등 의 프로그램에선 한영 동작키가 동작하지만 ie 즉, 윈도우 익스플로어 의 주소창
 
이 아닌 브라우징된 웹브라우져 입력 필드 내에서 한영키가 먹지 않게 됩니다.

원인은 IME2007 업그레이드 버젼에 대한 버그로 보여집니다.(어디까지나 추측;;)

암튼 요놈은 ctfmon.exe 라는 놈과 관련이 있는걸로 보여집니다.

이놈은 현재 활성윈도우를 모니터링 하여 키보드 입력 뿐만 아니라 음성인식,필기 인식등

다른입력 도구들에 대한 텍스트 입력을 지원하는 확장 IME관리자 입니다.(MS의기술자료-282599)

Office XP 를 설치하게 되면 이 IME가 설치 되게 되는데 기존 윈도우 IME 보다 좀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.

위 그림중 위의 것이 윈도우XP IME 이고  아래그림이 확장 IME 입니다.


Office 업데이트 이후 나타난 증상이므로 IME를 업데이트 했던 모양입니다.

결과적으로 해결한 임시 방편은 이렇습니다.

윈도우 부팅시 ctfmon.exe 가 자동실행 됩니다. 작업관리자 내 메모리에 상주하여 항상 실행하게 됩니다.

이상태가 지속될시는 한영전환키가 되지 않습니다.

그래서 이 확장 IME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..OTL 결국 이렇게 밖에 해결하지 못했군요 ㅠㅠ.

확장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제어판 > 고급 및 언어옵션 >언어 > 자세히 > 고급 > 에서 "고급텍스트
서비스 사용안함"을 체크하고 재부팅해주면 됩니다.

필자 는 추가 확장입력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

추가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문제가 될듯 싶습니다.